5. Loving Vincent [돌문예]

2022. 4. 9. 16:15

 

개봉했을 때 보고 싶었던 영화였던 러빙 빈센트. 시간이 바빠 그때는 영화관에서 보지 못했는데 과제 덕분에 넷플릭스에서 보게 되었다.

 

러빙 빈센트라는 영화 제목은 빈센트 반 고흐가 그의 동생인 테오 반 고흐에게 남긴 600통이 넘는 편지에서 항상 '사랑하는 빈센트로부터'라 적었던 것에서 따왔다고 한다. 100명이 넘는 화가가 10년을 고흐의 화풍으로 유화를 그려내어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작품이다. 고흐의 죽음 1년 후 고흐의 친구인 아버지의 부탁에 빈센트의 편지를 테오에게 전하기 위해 떠났다가 고흐의 미스터리한 죽음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고흐와 관련된 장소, 사람들과 만나게 되는 이야기이다. 사실 영화가 점점 진행되며 타살인지 자살인지 고흐의 죽음의 진실을 밝히는 것보다는 고흐라는 사람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맞춘 영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빈센트 반 고흐를 떠올리면 시대를 잘못 타고난 천재, 자신의 귀를 자른 괴팍한 화가를 떠올리기 쉬울 것이다. 나 역시 그의 그림을 좋아하지만 빈센트 반 고흐라는 사람에 대한 이해는 참 얕았던 것 같다. 영화에 소개되는 고흐의 편지를 보며 그는 그에게는 팍팍했을 세상에도 따듯한 시선을 보내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가 살아가야 할 이유를 알게되고, 자신이 무의미하고 소모적인 존재가 아니라 무언가 도움이 될 수 있는 존재임을 깨닫게 되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면서 사랑을 느낄 때인 것 같다.

나는 내 그림으로 사람을 어루만지고 싶다. 그들이 이렇게 말하길 바란다. 마음이 깊은 사람이구나. 마음이 따듯한 사람이구나.

 

 

 

빈센트 반 고흐의 헌정곡으로 유명한 빈센트라는 곡의 가사를 보면 이런 부분이 있다.

Now, I think I know what you tried to say to me
How you suffered for your sanity
How you tried to set them free
They would not listen, they're not listening still
Perhaps they never will

 

너무나 잘 써낸 가사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사의 화자처럼 이제 나도 나름대로 고흐라는 사람에 대한 이해를 했지만, 고흐의 대부분의 이웃들처럼 아직도 이해하려 하지 않는 사람은 많을 것이다.

 

그런 생각을 하다보니 현재 한국의 사회문제가 떠올랐다. 무료할때 자주 시사 프로그램을 보는데, 꾸준하게 정신질환자들에 의한 범죄가 사회문제가 되어 그들에 대한 비난이 이어지니, 치료하지 않고 숨고 치료를 거부하고 증상이 악화되어 다시 범죄가 일어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정확하게 기억나지는 않지만 어떤 전문가는 현재 정신질환자들이 사회에서 이해받지 못해 숨기 때문에 더 큰 범죄로 이어지는 것이라는 요지로 말했다. 미흡하게 관리되는 것도 물론 커다란 문제이지만, 너무나 관용이 없는 현재 한국 사회가 그들을 치료를 선택하기보다 자신의 질병을 숨기기를 선택하기를 강요해 그런 범죄가 일어나는 것이 아닐까. 그들이 숨어 전문가가 아닌 가족 수준의 돌봄만을 받는다면 악화될 가능성이 너무나 높다. 나도 "또 조현병" 이런 자극적인 언론보도에 관심을 가지면서 병에 대한 이해에는 너무 소홀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범죄는 용서받을 수 없지만 그들을 그렇게 만든 건 사회가 아닐까.

 

 

고흐가 정신질환을 앓고 있었다는 것은 알고있지만, 어떤 병이었는지 궁금해서 찾아보았다. 연구진들이 편지 등을 분석한 결과 빈센트 반 고흐는 조울증이나 경계성 인격장애를 겪었을 확률이 높고 초점 간질을 앓았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https://www.bbc.com/korean/international-54836666

 

130년 만에 밝혀진 반 고흐의 '마음의 병' - BBC News 코리아

연구팀은 고흐가 '조현병'이었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봤다.

www.bbc.com

 

 

좋은 영화였다. 재개봉을 한다면 꼭 영화관에서 다시 만나야겠다. 그리고 글은 이렇게 마치고 싶다.

Loving Vincent

 

 

 

+ Recent posts